[명언]한 손으로 다른 손을 씻고, 두 손으로 얼굴을 씻는다.
 

  


[공공장소 비번기억 절대금지]

: 조행기 포인트적립
: 조행기 포인트적립
     
Service






작성자 월척
작성일 2010-03-16
분 류 엔진
   
IP: 210.xxx.20
Trex-700 엔진 니들 세팅
 프레임/서보 /테일관련 다 조립했습니다.
엔진도 거의 셋팅 다되었고..  그리하여.. 문제는.. 이넘의 니들과 아이들믹스쳐 어케 놓느냐의 고민인데요
사진 올리겠습니다...
A/B/C 볼륨이 있는데요.. B는 머 공장도 가격으로 셋팅하라고해서 손안대고 있구요.
육백이하고는 다르게.. 고속영역과 중속영역의 니들 밸브 볼륨이 있더군여..
(한개도어려운데 두개씩이나 !!!!)
각설하고.. 육백이는 꽉 조였다가 한바퀴반풀러서 두클릭이나 세클릭 조절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만.
90급 엔진은 어케 해야하는지요?????/
이넘도 같은 조건인지요???
그리고 아이들믹스처의 방향이.. 1시/2시/3시 방향중 어떤것일까요??
 
참고로 과격 3D 할예정입니다.. 힘이 딸리면 안된다는거죵!
고수님들과 700이 유경험자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 길게 나온 니들이 고속을 담당하고 짧은
    니들이 호버링(중속)영역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중속,고속 모두 서로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YS 엔진
    은 구조가 달라 분리됩니다.) 적절히 조화된 셋팅이 필요합니다. 초기치는 고속 2바퀴 중속 1바퀴이며
    고속은 1.25~1.75 중속은 0.75~1바퀴에서 최적의 포인트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새로 출시된 OS MAX-91SZH 엔진의 초기는 중속,고속 모두 2바퀴이고 고속은 1.5~2바퀴 저속은
  • 1.75바퀴 전후에서 최적점을 찾습니다."
  • 일단길들이기 하실때..중.고속 두바퀴정도면 될것같구요.......어느정도 길이나고난다음에 다시 셋팅해보심이.....전 길들이기할때 히팅먹고 엔진바로 말았습니다...절대 오버rpm쓰지마시고....지금은 굳이 b 벨브를 손대실일이 없으실것같고...엔진소리와 셋팅 맞추어가면서 적정한 아이들을 셋팅합니다....아이들벨브기에.....
  • 길이가 긴게 고속, 짧은게 중속입니다.

    그리고 전영조님 말은 중/고속 모두 2바퀴정도 풀린상태에서 엔진 길들이기 하시고

    세팅잡을때 세팅이 완전히 안된상태에서 고알피엡 잘못쓰면 히팅해서 엔진 말아먹을 수 있으니

    배기연과 온도 체크 잘해서 엔진세팅 하라는 말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들벨브(B)는 현재 공장치이므로 시동이 안걸리거나 하지 않는이상

    당분간은 특별히 손대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구요~~

 OS 엔진 메뉴얼을 다운받으셔서 보시면 잘 나와 있습니다.. 전 그걸로 했는데요.. 짱짱합니다.
그리도 아시겠지만 연료에 따라 좀 다른데요.. 메뉴얼상 2바퀴에서 시작해서 2클릭식 조이면서 세팅합니다. 전 kr3000이구요. 고속은 1.75 중속은 1.75에서 2클릭정도 푼 듯 합니다(기억이...) 런타임 6분 30초.. 그리고 니들세팅할 때 거버너를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거버너 약 80%에서 알피엠 1900~1940 정도 나오는데요.. 고속2바퀴면 아마 1700도 안 나올 겁니다.. 헬기 건들건들 거리지요.. 1920~30 나올때 까지 쫘주세요.. 그리고 알페엠이 나오면 사이드 열라 쳐 보세요..

  • 알피엠 죽으면 중속 쫘 주세요... 만약 알피엠은 죽지 않으면 런타임을 살펴 주세요.. 아마 마이 짧을 겁니다.. 중속 쫘 주세요.. (2클릭씩) 힘 좋고 런타임 6~7분 나오면 OK!! 단 런타임은 비행 스타일에 따라 좀 다릅니다.. 3디 마구 돌리면 보조통 안 쓰고 6분 정도 나올 거라 생각됩니다.. 길들이기는 한 3탕 정도만 하시고.. 2바퀴에서 한방에 1.75 가지 마시고 서서히... 그리고 어느정도 됐다 싶은데 좀 부족하다 생각되면 걍 날리세요... 약 5~6탕 그 후에 조금씩 한 클릭씩 쫘서 세팅치를 찾으시면 무난할 듯 합니다..
  • 참 아이들은 처음 시동걸고 아이들링상태로 한 탕 정도 돌리는데요.. 그 때 트림 0에서 계속 아리들링 될 때 까지 조였습니다.. 물론 니들 세팅한 후에 다시 손 봐야 하지만요.. 암튼 힘쎈 녀석으로 키우시길 ....
  • 장군익님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유영님도요~~~~~~~ 제3뱅장 갔었는데 장군익님과 길이 엇갈렸더군여 ^^ 그날 거기서 600니트로 두번 떨궜습니다..
  • a는 중속 b는 저속 c는 고속 인데요 저두 같은엔진인데 라피콘 쓸때는 고속이 2바퀴에서 3~4클릭 정도 밑으로 내려오면 히팅할우려가 큽니다. 중속은 1.5바퀴 정도로 썼었구요 .. b는 아예 건들질않구요 ..
    제가 썻을때 라피콘 스페샬 a 1.5바퀴 b 공장치 c 2바퀴에서 3~6클릭사이 ,
    ky 사용시 a 1.5바퀴 b공장치 c 2바퀴 ~ 2바퀴~4클릭정도 잠궈서 사용했었습니다. 91hz엔진 2바퀴 밑으로 잘못내려가면 90급 엔진은 그냥 히팅해버리니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사용하시면서 맞추시는게 가장좋을듯합니다. ^^

  • 위에 분들이 아주 잘 설명하셔서 이해하기 편하구 그대로 셋팅하시면 되겠지만.. 물론 똑같은 엔진에 핫토리 머플러에 라피콘 WDM또는 KY3000을 사용했을때 셋팅값입니다.. 라피콘 스페샬의 셋팅값은 또다릅니다 또 다른 연료를 써도 셋팅값이 다릅니다..중요한건 제가 말하구 싶은건...꼭 중속1.75고 고속 1.5~1.7이 아니라~~ 예를 들어서 본인이 그 값을셋팅하면서 힘차이를 느끼고 왜 중속은 왜 1.75에서 힘을 느끼고 고속은 왜 1.5~1.7에서 파워를 느끼는지를 본인이 직접 고속을 1.5에 놓구 중속을 1.75에서 2로 날려보구 아님1.5로 조여서 날려보구 느걸 느끼셔야 본인에 맞는 최적의 셋팅값을 찾아야 어떤 연료고 어떤 머플러고 어떤 엔진을 써도 그 값을 찾을 수있다는거져...그러구 아이들 믹스쳐를 풀어주면서 부하받는 연기를 하면서 중속과 고속의 니들을 약간씩 조여가며 연기를 해보구 내려서 엔진 온도측적과 런티임을 확인하면서 최적의 파워를 찾아야 한다는거져... 엔진 하나 말아먹는거 쉽습니다 하지만 누구하나 현장에서 도움없이 혼자서 셋팅을 한다면 엔진하나 말아먹는다 하구 이것저것 셋팅 찾다보면 결국 그것이본인에게 더 큰 교훈과 지식이됩니다
  • 참고로 아이들 믹스쳐는 아이들링 상태에서 10초이내에 꺼지지 않으 정도로 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세팅에 대한  카페에 글들을 모았습니다.

1)
전 중속,하이 동일하게3바퀴로 길들이기하고 현재 중속 1 1/2에서 3클릭오픈,고속2바퀴에서 4클릭잠궜습니다 요엔진이 참 거시기합니다 지금정도로 날리면 왠지 좀 더 열린느낌이나서 잠그면 히팅합니다 여기까지가 현재사용하시는분들의 한계인거 같습니다 더 쪼이면 금방갑니다
HZ 노말엔진 길들이기 할때 메인니들 2바퀴 반부터입니다. 알피엠 1950~1980 정도 면 메인니들 포인트가 두바퀴부터 조여서 3크릭정도 조이면 max 일겁니다. 참고하시길....
2)OS신형엔진 참고용2: 엔진 길들이기는 메뉴얼상에 중속2바퀴 하이2바퀴서 시작하라고 되있습니다. ^^* 저는 길들이기 중속2바퀴 하이2와1/2에서 시작했구요. 지금은 중속1과1/2에서 변하지 않고 날씨에 따라 하이 두바퀴에서 3~4클릭 잠거서 사용합니다.
3)전 중속,하이 동일하게3바퀴로 길들이기하고 현재 중속 1 1/2에서 3클릭오픈,고속2바퀴에서 4클릭잠궜습니다 요엔진이 참 거시기합니다 지금정도로 날리면 왠지 좀 더 열린느낌이나서 잠그면 히팅합니다 여기까지가 현재사용하시는분들의 한계인거 같습니다 더 쪼이면 금방갑니다

4)HZ 노말엔진 길들이기 할때 메인니들 2바퀴 반부터입니다. 알피엠 1950~1980 정도 면 메인니들 포인트가 두바퀴부터 조여서 3크릭정도 조이면 max 일겁니다. 참고하시길....
 
엔진의 길들임에 있어서, 풀어주어야 하는 니들의 수치등에 관해서  말씀을 나누기 이전에
 
엔진을 길들여야 하는 이유와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될지는 모르지만,
 
현장에서 보는 이해할수 없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  길들임의 예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엔진을 길들여야 하는 이유#
 
1  :  엔진이 공장에서 출하되었을때는 아무리 청결하게 처리해서 출하를 했더라도  신품 엔진 내부에는
알루미늄가루 들이 남아있다 (  실제적으로 신품 엔진을 피스톤까지만 분리해서  알콜에 담아
  흔들어서 보면  알루미늄가루가  조금이라도  나옵니다^^)
따라서  처음 부터 무리하지 않고  니들을 충분히 풀어서 엔진 내부를 어느정도 자체 청소를 하던가
아님  아예 돌리기전에 알콜로 세척을 한다... ㅡㅡ
 
 
2 : 엔진을 길들이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서,  여유있는 연료를  소비시키면서 무리하지 않게
   엔진을 돌려줌으로서  어느정도 엔진내부 ( 특히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 등에  오일이 유착되게
  하여주고  피스톤과 실린더라이너 등이  적당히  자리를 잡게 한다.
(  여기 까지는  통상적인 비행을 위한 길들임의  이유가 됩니다)
 
3 : 본인의 취향에 맞게, 혹은 특별한 회전력이나 토크를 얻기위한  목적을 위한 길들임...
    고희전의 3D비행을 원하는 사람이나 필요한 토크대역을 중시 여기는 분들은
    그러한 엔진의 성격을 내어주기 위해서  자신만의 길들임방법을 사용한다.
  (  만약  고회전의 특성을 얻고자 하면  한계니들치를 왓다 갔다 하면서  최고의 회전력을 얻기 위해
     고회전에 엔진을  적응 시킴.... 자동차 새로사서  어느정도 되면 딥다 밟아줘야 차가 잘나가는거와
    같은 이치겠죠??   )
 
 
##  그럼  이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잘못된 길들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개인적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 헬기를 세워놓고   엔진을 돌리며 길들 들인다 !!
 
어떻게 보면 가장 흔히 볼수 있는 광경이죠?? 
 
 정말로  정성을 쏟으실라고  연료 몇통을   세워놓고  퉁퉁퉁  돌립니다...
 
정성을 더쏟으시는 분은  더많이 세워놓고 더많이 시동을 걸어놓으시고..ㅡㅡ
 
여기에다가   니드은 풀렀지만 꺼지지 않게  아이들은 잠구워 놓은채로...ㅡㅡ
 
여기서 간단하게 생각해볼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
 
자가용새로 삿다고  집앞에 시동걸어놓고 하루종일 시동걸어놓으면서  길들이시는분들
 
없으시겠죠???
 
엔진 비행기하시는 분들은  엔진 길들이신다고  프로펠러 빼놓고  엔진만 시동걸어서 돌리는분
 
없으실겁니다 아마 ^^
 
근데.....왜  헬기만  세워놓고 로터도 제데로 안돌게  저속으로 퉁퉁거리게 돌게 하면서 길을 들일까?????
 
 
 
##헬기를 세워놓고 아이들링 상태로 길들이면 안되는 이유##
 
간단합니다^^ 헬기는 날라다니기 위해 엔진이 달려 있는것이기 때문이죠 ^^
 
엔진냉각구조상  아이들링상태에서는  냉각팬의 작용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며
 
실제로  적절한 부하가 작용하지 않는 공회전 상태의 엔진은  엔진에게 주어진  역활이 아니겠죠?
 
더군다나   세워놓고 아이들링으로 돌릴때  니들만 풀고  꺼지지 않도록  아이들 밸브를 잠구워 놓았다면
 
새엔진을  거의  숨못쉬게  목조르는거와 같습니다^^
 
실례로  제가 처음 헬기 배울때 이렇게 지독하게 네통까지  정성 쏟다가  ...
 
길들이다가 엔진이 들러붙은적이 있습니다 ㅡㅡ   뜯어보니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  오일이
 
떡이 되어 있었네요 ㅡㅡ
 
 
이야기가  길게 되었는데요^^
 
이제 길들일때의 정석이 뭐냐 하는것은  대답이 나온거 같습니다...
 
자가용 새거 사셨을때 생각 하시면  딱 좋을거같네요 ^^
 
새차사서  무리하지 않게  타고 다니다가  속도 내실분은  한번 사정없이 밟아주듯이...
 
헬기역시  니들을  메뉴얼상의 수치보다  약 한바퀴정도는  더 풀러주고  비행에들어가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적정회전수를 꼭 유지해줘야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니들을 잔뜩 풀어놓고  호버링을 한다면  로터가 헐러덩 하게 돌아가겟죠?  회전이 안나오니...
 
이렇게  풀풀거리고 호버링을 한다면  이것 역시 엔진을 길들이는게 아니고  혹사 시키는 것이겠죠...
 
니들은 충분히 풀러주되   호버링을 한다면  적정 호버링 회전수를  커브를 올려주어서라도 유지시켜줘야하고..
 
아이들업 비행 상태라도  적정한 회전수를 유지시켜주면서  무리한 조작은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점차 니들을  정상치로 잠구워주면서  회전수를 유지 시켜 주는것이겠죠^^
 
 
사실  니들수치보다 중요한것은  어느정도 엔진을  여유있게 쓰면서 무한 파워에 욕심을 내지 않고
 
무리한 조작을  하지 않는 것이겠죠?
 
아무리  과격한 3D비행을 한다고 해도 .
 
약간의 넉넉한 니들과, 엔진에 파워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엔진에게  약간만 양보를 하면 
 
특별히 길들임을 할필요가 없이  항상 그상태가 길들임의 상태가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엔진에 대한 저의 생각은...음.....엔진 요것은  정말로  예민하고 감성적인것이라서..
 
살살달래고  보듬어 주고 해야 .. 필요할때   확  휘둘러 볼수 있다는.....^^
 
그러고 보면 남성적으로  투박하고 파워의 상징인 엔진은  아이러니하게도 
 
여성스러운 것이네요 ^^
 
 
 
참.......만약   강한 회전력만이 살길이다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도 길들여볼수 있겠죠??
 
역시 니들을 충분히 풀러 놓은 상태에서    지면에 세워놓고  아이들업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여기에서 피치를 0도 부근에다가 놓았다면  엔진은 굉장한 회전력으로 돌아가게 되겠죠?
 
이부분에서 중요한것은  니들을 충분히 풀러서   연료로 인한 냉각이 충분히 이루워지게 해야 하고
 
피치를 줄인상태에서의  아이들업상태라  회전력증대 만을  위한 길들임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연료와 냉각팬의 기능으로 냉각이 충분하다고 해도 엔진은  최고 RPM이라는 한계
 
가 있기 때문에  잠깐의  길들임으로 끝내야 합니다^^   잠깐의  고속 길들임일지라도
 
시원하게 한번 돌려준것만으로도  고회전대의  길들임은  표시가 납니다^^
 
  하지만, 지면이므로 위험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겠지요???

지도보기

  0
3590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작성일
알림 헬코리아 RC헬기 사이트 오픈 월척 8286 2010-05-05
알림 웅촌면 비행장안내 월척 7128 2010-04-03
알림 알씨 판매처 및 중고장터 월척 34536 2009-12-10
96 시뮬레션 필루엣플립 월척 7791 2010-05-03
95 시뮬레션 피루엣플립 시뮬 월척 9360 2010-05-03
94 비행일지 4월18일 비행일지 월척 6495 2010-04-19
93 동영상 Last Align T-Rex 700E Test Flight by A.J 월척 6129 2010-04-07
92 메뉴얼 헬기 모델별 베어링사이즈 월척 6468 2010-04-05
91 비행일지 4월4일 비행일지 월척 6387 2010-04-05
90 메뉴얼 dynam 변속기메뉴얼 월척 6873 2010-03-29
89 밧데리 LI-MH/ LI-PO 밧데리 PCM 회로란?? [1] 월척 39519 2010-03-29
88 동영상 죽전낚시터 시범비행동영상 월척 6441 2010-03-28
87 메뉴얼 글라폰 레귤레이터 메뉴얼 [1] 월척 6912 2010-03-26
86 비행일지 3월21일 비행일지 월척 6405 2010-03-23
엔진 Trex-700 엔진 니들 세팅 월척 9090 2010-03-16
84 엔진 클러치 라이너 교환법 월척 14742 2010-03-12
83 블레이드 메인로터의 취급 월척 7545 2010-03-04
82 비행기 비행자료실(알씨미자료실) 월척 8874 2010-02-19
81 재기 재기 믹싱셋팅 월척 10500 2010-02-19
80 비행기 초짜의 RC Tech. 월척 35379 2010-02-18
79 비행기 프로펠러와 모터의 선택 월척 25389 2010-02-16
78 비행기 비행기의 추천프롭 월척 7020 2010-02-15
77 비행기 rc 모터 와 베터리 월척 9177 2010-02-15
76 비행기 프로펠라 규격과 종류 월척 10788 2010-02-15
75 밧데리 발란스 충전 결선작업도 월척 10779 2010-02-10
1234
경남 합천군 대병면 신성동1길19 [월척나라] E-mail:wjsquddh@naver.com / [모니터 1280*960픽셀 최적화]
TEL:0507-768-6445/FAX:0504-086-7897/사업자등록번호:621-19-37475/통신판매업신고:웅상출장소 제186호
월척나라 관리자는 쪽지나 메일로 조황정보나 포인트안내를 하지않습니다. 해당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